본문 바로가기

Daily/Health

대장내시경 전 음식 소개

반응형

대장내시경이란?
대장내시경은 대장을 진단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료 시술입니다. 
그래서 이 시술 전에 어떤 음식을 먹는지가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필요한 준비
시술 전에 의사의 지시를 철저히 따르고, 특별한 식단 조절이 필요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권장 음식
대장내시경은 대장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시술입니다. 이 시술을 정확하고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선 시술 전날 및 당일 적절한 음식선택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대장내시경 전에 권장되는 몇 가지 음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1. 고단백질, 저지방 음식
단백질은 몸의 기본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며, 저지방 음식은 대장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닭가슴살, 무지방 요구르트, 토끼고기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2. 식이섬유가 적은 음식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대장 내시경 전에는 피해야 합니다. 대신 식이섬유가 적은 음식을 선택해 대장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백미, 무지방 또는 저지방 우유 등이 있습니다.

3. 단일 과일 주스
과일 주스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나, 당분이나 인공 첨가물이 없는 단일 과일 주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00% 사과주스나 오렌지주스가 좋습니다.

4. 삶은 야채나 과일
무거운 튀김이나 구이보다는 삶은 야채나 과일이 좋습니다. 대장에 부담을 덜 주고, 소화도 잘됩니다.

5. 액체식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액체식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킨 브로스나 채소 수프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할 음식
대장내시경은 대장과 직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그래서 이 검사 전에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지방 음식
고지방 음식은 대장에 부담을 주고, 검사 결과를 왜곡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라이드 푸드, 버터, 치즈 등은 피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높은 음식
과일, 채소, 견과류, 씨앗 등 식이섬유가 높은 음식은 대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 생성 음식
콩, 렌즈콩, 양파, 브로콜리 등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대장내시경 시 가스로 인해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든 음료
커피,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이 든 음료는 대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대장에 자극을 주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전에는 알코올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음식과 설탕 음료
과당분이나 설탕이 많은 음식과 음료는 대장에 부담을 주므로 피해야 합니다.

매운 음식
매운 음식도 대장과 위장에 자극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 미트
레드 미트는 대장내시경 전에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대장에 더 많은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FAQ
1. 대장내시경 전에 언제부터 음식을 조절해야 하나요?
대장내시경 전 3~5일 정도부터 음식 조절을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꼭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대장내시경 전에 물은 얼마나 마셔도 되나요?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가능한한 투명한 액체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제한 없이 마셔도 되지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상의가 필요합니다.

3. 대장내시경 전에 알코올은 어떤가요? 
대장내시경 전에는 알코올을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은 대장에 자극을 주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대장내시경 전에 과일을 먹어도 되나요?
대장내시경 전에는 과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은 대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5. 대장내시경 전에 스포츠 음료는 괜찮나요? 
스포츠 음료는 설탕과 색소, 그리고 다양한 첨가물이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대장내시경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설탕은 대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대장내시경 전에 피해야 할 음식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검사 전에는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지시를 철저히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