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Health

성인병 종류와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이베어 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가까운 위험군이라고 아려진 성인병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표적인 질병을 알아보고, 각각 자세하게 추가 포스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성인병 첫 번째: 고혈압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 외에도 과다한 염분섭취, 비만증, 고지방혈증 등이 있으며, 정신적 스트레스도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은 뇌졸증, 심근경색, 신부전 등의 유발요인으로서 그 증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합병증이 큰 문제가 됩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술, 담배는 절대로 삼가야하며, 염분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식품을 주의하고 비만에 유의해야 합니다. 

성인병 두 번째: 동맥경화
동맥벽에 지방이 축적되고 여기에 칼슘이 침착, 혈관내벽이 좁아져 혈액순환 장애를 초래하는 증상 입니다. 
원인은 스트레스, 고지혈증, 고혈압, 비만, 당뇨, 흡연 및 운동부족 들 수 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걷기, 달리기, 움직이기를 가리켜 동맥경화 예방의 3대 원칙이라고 합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여러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지방의 과잉섭취, 지나친 흡연과 스트레스 해소에 적극 노력해야 합니다. 



성인병 세 번째: 뇌졸중
뇌동맥에 생긴 경화증이나 고혈압으로 혈류 장애를 나타내는 병입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충분한 수면과 적당한 운동 등 규칙적인 생활과 비만에 주의하고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해야 합니다. 


성인병 네 번째: 당뇨병 
우리몸에 인슐린 부족으로 생기는 병으로, 혈당농도가 높아져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나오는 만성대사성 질환 입니다. 예방으로서 과식 약물남용을 피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비만증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성인병 다섯 번째: 심근경색증 
심장혈관이 혈전, 연축 등의 원인에 의해 갑자기 막혀서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심장의 관상동맥경화증이 원인이며, 위험인자로 고혈압, 흡연, 당뇨병 고지혈증과 비만증을 들 수 있습니다. 예방으로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 없도록 하며 금연과 정신적 긴장을 풀고,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성인병 여섯 번째: 심부전증
몸이 요구하는 혈액의 양만큼 심장이 내보내지 못하는 상태로, 전신에 산소와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심한 운동이나 과로를 피하고 염분이 적은 식사를 해야합니다. 표준 체중을 유지하며 비만증과 빈혈에 주의 해야합니다. 


성인병 일곱 번째: 지방간
흔히 알콜의 과다섭취에서 올 수 있으나, 간에 독이 되는 항생제나 약물 과다복용 등으로 간에 기름이 낀 상태를 말합니다. 거의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나, 복통, 식욕부진, 오심, 복부팽만감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예방으로서 적당한 수면과 휴식이 필요하며, 폭주를 삼가하고 약의 남용을 피해야 합니다. 조기발견을 위하여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성인병 여덟 번째: 간경변증 
간경변증은 말랑말랑했던 간이 돌덩이와 같은 딱딱한 간으로 변화되어 원래의 간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원인으로서는 알콜의 과다섭취, 만성간염이 지속될 경우 입니다. 증상은 식욕부진, 피로감, 황달, 간성혼수 등 입니다. 예방으로서는 음주, 과로, 약물남용을 피하고 간염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성인병 아홉 번째: 빈혈 
철분 부족이나 심한 출혈 후에 주로 나타나며, 두통, 현기증, 전신쇠약, 식욕부진, 발열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예방으로서 과로를 피하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편식과 가공식품을 장기간 섭취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성인병 열 번째 :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뼈의 강도는 뼈의 양과 뼈의 질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뼈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뼈의 구조, 교체율, 무기질화, 미세 손상 등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폐경기 이후 호르몬 결핍, 칼슘부족, 술, 담배, 운동부족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증상으로서 척추의 요통을 수반하며, 골절이 쉽게 발생하며 허리가 굽어지기도 합니다. 예방으로서 칼슘,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하고 술, 담배, 커피를 삼가해야 합니다. 

 

 

반응형